배달의민족, 사장님 위한 주문분석 책자 '배민트렌드 2021' 펴내
계절·시간대별 인기 메뉴부터 고객들 주문 트렌드까지 두루 담아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배달음식 주문 동향을 분석한 책자 ‘배민트렌드 2021'을 1일 펴냈다.

책자에는 지난 1년간 주문 내역을 분석해 고객 취향부터 주문 트렌드까지 다양한 정보가 담겼다. 계절별로 가장 인기있는 메뉴, 주요 주문 시간대, 인기 있는 옵션이나 사이드 메뉴, 환경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까지 상세히 담겼다.

배민은 지난달 25일부터 배민사장님광장을 통해 배민트렌드 2021 발송 신청을 받았다. 책자에 담긴 내용들이 시기별, 시간별 매장 운영 전략에 활용될 수 있어서다.

사장님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배민 측이 준비해 놓은 발송용 2만권은 반나절 만에 신청이 마감됐다. 배민은 이 책자를 모두 무료로 배송하고 있다. 배민 측은 책자 추가 제작을 의뢰해 더 많은 사장님들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달 평균 5번 주문…일년에 가게 35곳 찾아

배민트렌드 2021에 따르면 식당에 전화로 주문을 하던 행태는 배민의 등장으로 달라졌다.

지난 1년간 배민 이용자들은 한달 평균 5번 이상 주문하고, 1년 동안 평균 35곳의 가게에서 주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값 지불 행태도 바뀌어 이용자의 95.2%가 앱에서 바로결제했다. 바로결제를 통해 이용자는 불필요한 대면을 피하고, 사장님은 시간을 아낄 수 있었다.

포장 주문 비중도 크게 늘었다. 전체 배민 고객 중 배민 포장주문 고객은 지난해 1월 3.5%였으나 9월에는 12.6%까지 늘었다.

또 2019년까지만 해도 특정 지역에 몰려 있던 주문들이 지난해에는 사무공간과 주거지역 등으로 폭넓게 분산됐다. 바깥에서 해결하던 식사가 사무실과 집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봄엔 '산낙지', 가을엔 '전어'…계절별 인기 급상승 음식은

계절별로 인기 메뉴는 확연히 달랐다. 봄으로 접어드는 3월에 검색이 급상승 한 키워드는 '산낙지'였다. 산낙지의 검색량은 전월 대비 104%나 늘었다.

5월엔 '콩국수' 검색량이 전월 대비 260% 늘었고, 한여름(7월)엔 인기 키워드가 백숙과 삼계탕, 닭죽, 닭한마리 등 보양음식으로 채워졌다. 또 9월엔 전어와 대하, 11월엔 과메기와 대방어, 석화 등 제철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12월엔 동지를 맞아 팥죽 검색량이 925% 증가했고, 1월은 떡국을 찾는 이용자가 가장 많았다.

계절과 상관없이 비가 오는 날엔 파전, 모듬전, 빈대떡, 삼겹살처럼 지글지글 소리가 나는 음식을 찾는 이용자가 늘어났다.

◇환경 아끼자…일회용품 사절 누적 주문수 1.2억회 넘어서

지난해 주문 트렌드 중 눈에 띄는 것은 고객의 취향만큼 음식의 종류도 다양해진 것이다. 2019년에는 상위 100개의 메뉴에서 31.9%의 주문이 발생했으나, 2020년에는 이 비중이 27.4%로 줄었다. 배민 앱에 등록되는 메뉴가 다양해지면서 고객 선택의 폭도 넓어진 것이다.

또 자신의 취향에 맞는 메뉴 구성을 원하는 고객이 많아지면서 기본 메뉴에 옵션이나 사이드 메뉴를 더하는 방식이 보편화됐다. 사이드 메뉴 주문 수는 2019년 대비 2.5배 늘었다.

가치 소비를 고려하는 주문도 늘었다. 2019년 4월22일부터 지난해 11월20일까지 ‘일회용품 안 받을게요’ 옵션을 선택한 누적 주문수는 1억2000만회를 넘어섰다. 이를 경제적 비용으로 환산해보면 일회용품 구입비 153억원, 쓰레기 처리비용 약 32억원을 절감한 것과 같은 효과다.

사장님들도 가치 소비에 발 빠르게 대응했다. 배민상회의 용기 구매 데이터를 살펴보면 네 명 중 한 명꼴로 친환경 용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는 책자에 동봉한 자필 손편지에서 ‘진정성을 가지고 사장님들께 가장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배민트렌드도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전했다.

배민트렌드 2021은 오는 8일부터 우아한닷컴에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배민트렌드 2021외에도 사장님을 위해 온?오프라인 무료 교육 채널 배민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배민아카데미는 현재까지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 3만3000여명을 대상으로 530회의 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할 정도로 소상공인 교육 전문 코스로 자리 잡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