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최근 유엔 긴급 특별 총회에서 러시아의 인권이사회 이사국 자격을 정지하는 내용의 결의안이 통과된 것에 대해 재차 반대 목소리를 내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행위를 두둔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미국과 서방이 정치적 목적으로 부당한 행위를 저질렀다고 비난했다.

 12일 북한 관영 매체들에 따르면 리선권 북한 외무상은 지난 11일 담화에서 "7일 유엔 총회 긴급 특별 회의에서 러시아의 인권이사회 성원국 자격을 정지시킬 데 대한 결의가 강압 채택됐다."라며 "미국과 서방이 주도한 이번 결의 채택은 아무런 과학적 근거나 법률적 타당성도 없이 편견적이고 일방적인 정치적 목적을 노린 부당한 행위"라고 밝혔다.

 리선권은 "우리는 이미 반 러시아 결의 채택을 인권의 정치화, 선택성, 이중 기준의 극치로 단호히 반대했다."라고 설명했다.

 리선권은 러시아의 유엔 인권이사회 퇴출을 미국 탓으로 돌렸다. 그는 "이번 반 러시아 결의 채택은 미국이 진정한 인권 개선과 긴장 완화, 평화 보장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며 나라들 사이의 대결과 불신을 조장하고 싸움을 부추겨 제 잇속을 차리는 데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증해 줬다."라고 말했다.

 리선권은 그러면서 "주권국가들 사이의 평등과 단결 협력을 도모하며 국제적 정의와 평화를 실현해야 할 국제기구들이 특정 세력의 불순한 정치적 목적에 악용되어서는 안 된다."라며 "유엔과 국제기구는 미국이 제 마음에 들지 않는 나라들에 함부로 정치적 압력을 가하고 위협 공갈하는 수단으로 다시는 도용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