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정부와 업계 등에 따르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4월 작성한 것으로 보이는 '국정과제 이행 계획서'에서 신한울 3·4 착공 시점을 오는 2025년 상반기로 제시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탈원전 정책 폐기, 신한울 3·4호기 공사 즉시 재개 등을 원전 관련 공약으로 제시했다.

 우선 올해 신한울 3·4호기의 조속한 건설 재개를 위해 새 정부는 에너지 정책방향, 에너지기본계획, 전력 수급기본계획 등에 관련 내용을 반영할 계획이다.

 이어 오는 2024년 말까지 전원개발 실시 계획 승인 후 건설 허가, 공사 계획 인가 등 착공 관련 후속 인허가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2025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는 것으로 일정을 잡았다.

 안전성을 전제로 노후 원전의 계속 운전(수명 연장) 추진도 새 정부의 에너지기본계획, 전력 수급기본계획 등에 반영한다는 내용도 계획서에 담았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별 수명 만료 시점에 따라 2030년까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10기에 대한 계속 운전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계속 운전 기간인 10년을 실질적으로 보장할 수 있도록, 원안위와 협의해 '원자력 안전법령' 등 관련 제도 정비도 추진할 전망이다.

 이 밖에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목표로 적극적인 수주 활동을 전개한다는 내용도 제시됐다.

 이를 위해 올해 범정부, 공기업, 금융권, 기업 등이 모두 참여하는 원전 수출전략 추진단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진단 위원장은 산업부 장관이 맡게 된다.

 연내 체코, 폴란드 등 주요 수출전략국에 거점 공관을 지정해 전담관을 파견, 해당국과 직접 상시 협의채널을 가동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한미 원자력 고위급 위원회(HLBC)' 재가동을 통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하고 소형 모듈 원자로(SMR) 분야에서의 협력도 모색한다는 구상이다.

 이 밖에 지난해 말 마련된 '고준위 방폐물 관리 기본계획'의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주요 사항에 대한 법제화를 조속히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울 원전 1호기(가압 경수로형·95만㎾급)는 계획예방정비를 마치고 발전을 재개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울 원자력 본부에 따르면 한울 1호기는 지난 7일 발전을 재개해 9일 오후 9시 25분에 100% 출력에 도달했다.

 한울 1호기는 3월 16일부터 계획예방정비를 시작해 연료 교체, 법정검사, 원자로 냉각재 펌프와 저압터빈 등 각종 설비 점검과 정비를 마쳤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