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북핵 수석대표가 북한의 7차 핵실험 우려 속에 내달 3일 서울서 만나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북 정책의 기류가 전향적으로 바뀐 가운데 3국이 공조를 통해 엄중한 대응방향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은 성 김 미국 대북 특별대표와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한미·한일·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3국 북핵 수석대표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 등 엄중한 한반도 정세에 대한 평가와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27일 외교부는 밝혔다.

 이번 협의는 김 본부장 취임 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대면 협의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고, 중국과 러시아의 반대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신규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도 불발되면서 3국은 북핵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연일 강경 대북 대응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과거 굴종 외교의 하나로 평가받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한 정보공개를 검토하고 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은 이미 여러 번 관련 정보가 공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구체적인 공개 범위에 대해선 관계 기관과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은 지난 2020년 9월 서해 소연평도 해상에서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를 탔던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 아무개 씨가 업무 도중 실종됐다가 북한군 총격 때문에 숨지고 시신이 불태워진 사건이다. 이 씨의 형 이래진 씨는 국가안보실장·국방부 장관·해양경찰청장을 상대로 정보공개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지난해 11월 1 심은 “일부 정보를 공개하라"라고 판결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이던 지난 1월에도 서해 피살 공무원 유가족을 만나 “당시의 그 일의 모든 경위를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정보자산, 또 국제적 협조를 통해서 그 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로 최대한 확인해서 국민께 보여드리고, 또 가족들도 아실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이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 방향을 잡은 데는 윤석열 대통령의 강경 대북 대응 기조와 무관하지 않다. 윤 대통령은 지난 23일 CNN 인터뷰에서 “저쪽(북한)의 심기 내지는 눈치를 보는 그런 정책은 아무 효과가 없고 실패했다는 것은 지난 5년 동안에 이미 증명이 됐다."라며 “일시적인 도발과 대결을 피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은 그걸 ‘굴종 외교’라고 표현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