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뷔 9주년을 맞은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단체 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방탄소년단이 ‘그날을 향해/더 우리답게’ 가기 위한 여정에서 '그룹 활동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지난 10일 자신들의 한 챕터를 정리한 앤솔러지 형태의 앨범 '프루프(Proof)'를 발매한지 5일 만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14일 오후 방탄소년단 유튜브 채널 '방탄 티비(BANGTANTV)' 채널을 통해 통해 공개된 '찐 방탄 회식' 영상에서 이렇게 밝혔다.

 RM은 "왜 9주년에 앤솔러지 앨범을 내냐는 말을 많이 들었다. 원래 (방탄소년단의) 시즌 1은 (지난 2020년 2월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의 타이틀곡 '온(ON)'까지였다."라고 설명했다.

 슈가는 지난 2년 동안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지 못해서 답답했다고 했다. 특히 2년 연속 '그래미 어워즈'에 노미네이트되는 등 여러 도전할 일들이 생기면서 미련도 생기고, 그런 상황에서 좀 지쳤던 것 같다고 털어놨다.

 특히 RM은 K 팝 시스템에 대해 고민해온 것을 고백했다. 코로나19 시국에 처음 발표한 '다이너마이트'를 시작으로 '버터(Butter)',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를 연이어 발표하면서 "우리가 어떤 팀인지 모르겠더라"라고 했다.

 "어떤 이야기, 어떤 메시지를 던지느냐가 중요한데. 그런 게 없어진 거다. 무슨 이야기를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라고 설명했다. "K 팝도 그렇고 아이돌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사람을 숙성하도록 놔두지 않는다. 방탄소년단을 10년 하다 보니까 숙성이 안 되더라"라고 했다.

 이제 멤버들은 당분간 개별 활동에 돌입한다. 그간 방탄소년단은 단체 위주로 활동을 해왔다. 솔로 활동은 믹스 테이프 발표하는 정도에 그쳤다. 이제부터 각자 정식 앨범을 발매한다고 예고했다

 방탄소년단의 본격적인 솔로 체제의 첫 주자로 나선다. 제이홉은 "기조의 변화가 확실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회한의 정서와 정리하는 분위기가 가득했던 '프루프'의 타이틀곡 '옛 투 컴'에 자신들이 하고 싶은 말이 다 들어가 있다고 했다.

 RM은 "제가 쉬고 싶다고 하면 여러분이 미워하실까 봐…. 죄짓는 것 같아서. 논현동 작은 곳에서 살다가 미국 백악관까지 가고. 그런 이야기가 '옛 투 컴'에 다 들어가 있다. 이 버전이 최선이었다."라며 눈물을 흘렸다.

 이제 멤버들은 당분간 개별 활동에 돌입한다. 그간 방탄소년단은 단체 위주로 활동을 해왔다. 솔로 활동은 믹스 테이프 발표하는 정도에 그쳤다. 이제부터 각자 정식 앨범을 발매한다고 예고했다

 단체 숙소 생활도 마침표를 찍는다. RM은 "서운해할 분들이 있을 수도 있지만 오래 살았다."라며 "우리는 친구라기보다 가족이다. 약간의 물리적 거리를 두고 사생활을 서로 지켜주는 게 좋다."라고 덧붙였다.

 지민은 "숙소 정리하러 온 김에 이런 얘기도 나누고, 이런 자리를 마련한 건데 뭔가 되게 아쉽다."라고 속내를 털어놨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자체 콘텐츠인 웹 예능 '달려라 방탄' 촬영은 단체로 계속 찍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