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4일 본 회의를 열어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에 5선의 김진표(경기 수원시무) 의원을 선출했다.

 국회가 후반기 일정 시작 후 소위 '개점휴업' 상태 35일 만에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된 것이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에서 총 투표수 275표 중 255표를 얻어 당선됐다.

 국회법은 대한민국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 유지를 위해 제정된 국회법 제20조의 당적 보유 금지 규정에 따라 기존 소속 정당에서 탈당해야 한다. 자동이 아닌 본인이 직접 탈당계를 제출하며, 당선된 다음날부터 의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당적을 가질 수 없다.

 김 의장은 국회법에 따라 탈당해 무소속이 됐으며, 21대 국회가 끝나는 2024년 5월까지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김 의장은 취임 일성으로 “여야가 의장 선출에 합의해 주셔서 참으로 다행이다. 조속히 원 구성 합의까지 이뤄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며 “당면한 민생경제 위기에 긴급히 대응할 수 있도록 ‘국회 민생경제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인사 청문특별위원회’도 시급히 구성해 남은 공직 후보자에 대한 검증에 착수하자"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원구성부터 신속하게 끝내야 한다. 국회 개원은 권리가 아니라 의무”라며 “여야 지도부는 국민의 명령을 지체 없이 받들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21대 국회 임기 안에 헌법 개정을 완수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 의장은 “승자독식 패자 전몰의 폐습과 결별할 때가 됐다. 5·18 민주화운동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권력구조 개편도 더는 미룰 수 없다."라며 “21대 국회 임기 안에 개헌을 이뤄낼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다."라고 했다.

 경기도 수원 출신인 김 의원은 경복고와 서울대를 졸업했고, 제13회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재정경제부 차관과 국무총리실 국무조정실장,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역임했다. 17대 국회 때 대통합민주신당 소속으로 국회에 들어와 21대 총선까지 내리 5선을 했다.

 한편 국회부의장으로는 김영주 민주당 의원(4선)과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5선)이 선출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