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 편의시설 확충 및 정주여건 개선
20년간 편의시설 부족에 따른 지역 주민 고통 해소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창원시 진해구)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창원시 진해구)

 국민의힘 이달곤 의원(창원시 진해구)은 13일 진해 녹산지구 개발계획변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녹산지구는 1999년 준공된 명지녹산국가산업단지 배후도시(주거지역)로써, 주거단지의 총 면적은 1,672,153㎡로 남측 약 9,000세대, 북측 400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준공 이후 녹산지구 내 편의시설 부족에 따른 지역주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또한 녹산지구 북측 경관녹지는 암돌출 사면으로써, 30년 넘게 암돌출 사면의 풍화 작용 등으로 도시경관 저해 및 흉물로 전락하여 사실상 경관녹지의 기능을 상실했다.

이에 따라 인근 지역주민들은 편의시설 ‧ 환경 ‧ 교통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고립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달곤 의원은 국토교통부(산업입지정책과)와 업무 협의를 통해서 녹산지구의 지역주민 편의시설 확충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구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산업단지 녹지확보기준(300만㎡ 이상 10~13%) 충족을 위한 대안 마련, 교통영향 최소화를 위한 교통망 개선 대책, 사업의 연속성 및 민원발생 최소화를 위한 사업시행자 선정 등이다.

향후 이러한 사항들의 보완 정도에 따라 녹산지구 개발계획변경은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곤 의원은 “진해 용원지역은 국가산단 개발로 오랫동안 고통을 받고 있다. 지역주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고 국토교통부에 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