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이글스 T-50B 폴란드서 우정 비행

 28일 오전(현지시간) 폴란드 뎅블린 공군 기지에서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와 폴란드 공군 특수비행팀 오릭이 우정비행을 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28일 오전(현지시간) 폴란드 뎅블린 공군 기지에서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와 폴란드 공군 특수비행팀 오릭이 우정비행을 하고 있다. (사진=공군 제공)

 국산 경(輕)공격기 FA-50을 도입하는 폴란드 공군이 같은 계열 항공기인 한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의 T-50B에 직접 탑승해 보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28일 오전(현지시간) 블랙이글스는 폴란드 뎅블린 공군 기지에서 전날 에어쇼에 이어 폴란드 공군과 우정 비행을 실시했다.

블랙이글스는 이날 폴란드 공군 고위급 지휘관 4명을 후방석에 태우고 비행했다.

폴란드 공군 제1비행단장 마치에이 트렐카 준장은 블랙이글스 3번기에, 제4비행단장 그제고쉬 실루사즈 준장은 4번기에, 제23공군기지단장 크지스토프 스토비에츠키 대령은 7번기에, 제1비행단 부단장 삐오트르 이바스코 대령은 6번기에 각각 탑승해 비행 체험을 했다.

폴란드 공군 특수비행팀 오릭(Orlik)의 PZL-130(KT-1급) 항공기와 함께 날아오른 블랙이글스는 뎅블린 기지 상공에서 붉은색 연기와 흰색 연기를 내뿜으며 폴란드 국기를 그리기도 했다.

50여분간 비행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스토비에츠키 대령은 소감을 묻는 질문에 "비행을 하면서 어떤 느낌을 받을지 유심히 봤는데 이 항공기는 내가 비행하는 미그-29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항공기였다"면서 "항공기와 조종사 간의 인터페이스가 미그-29와는 완전히 달랐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행하기가 매우 수월했다"면서 "매우 좋은 경험이었다"고 했다.

뒤이어 항공기에서 내린 트렐카 준장 역시 "판타스틱"이라고 비행 소감을 전하면서 "후배들에게 추천할 만한 항공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렐카 준장이 지휘하는 제1비행단에 국산 FA-50 항공기가 배치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총 계약 대수 48대 중 내년 하반기부터 12대를 우선 폴란드에 납품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