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은 10일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어 수해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국적으로 배수펌프를 합동 점검할 수 있는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차후 재해 상황에도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침수 피해 차량 차주는 손해보험에 가입한 경우 신속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한다. 수해를 입은 가게에는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대출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등의 조치를 할 방침이다.

 당정은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수해 대책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당정 협의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당정은 지난 9일 수도권 지역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 피해를 신속하고 긴급한 복구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총력대응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수해 복구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라도 긴급 복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해 피해가 큰 지역은 특별재난지역 요건에 맞다면 선포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까지 발생한 피해에 대해서는 응급 복구를 신속히 지원하고, 피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응급 복구 등에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즉시 투입하는 체계를 가동하고, 민간과 협업해 통합 자원봉사단을 운영한다.

 침수 피해차량 차주가 자차 손해보험에 가입한 경우 약관에 따라 신속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한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은 수해를 입은 가게에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대출에 대해 만기 연장과 상환 유예 등의 조치를 시행해 상환 부담을 완화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차량 침수 피해 신고자를 대상으로 보험 처리 과정에 대한 안내 문자를 정부에서 보내는 게 어떻겠느냐는 요청이 있었다."라며 "상가와 주택 침수 피해 지역이 어느 곳인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중앙정부가 집계해 안내 문자를 보낼 수 있도록 요청했다."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또 정부에 기후변화와 재난 상황 대응에 필요한 인공지능(AI) 활용 홍수예보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요청했다.

 수해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서울 강남 일대에는 배수시설을 신속하게 설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힘은 내년도 예산에 배수시설 설치 관련 예산을 반영하도록 정부에 강력 요청했고, 정부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세훈 시장 시절 양천구에 신월배수펌프를 완공했다. 이번에 양천구 지역은 별 피해가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라며 "배수시설이 필요한 지역 곳곳에 설치해야 한다는 데 당정이 의견을 같이했다."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전국적으로 배수펌프를 점검하는 한편, 정부와 지자체가 배수시설 합동 점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후 재해 상황에 대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현재 행안부에 마련돼 있는 재해대책비 800억원이 부족할 것을 대비해 기재부에 예비비 편성을 요청했다.

 정부의 수해대책을 점검하기 위한 이날 긴급 당정협의회에 당에선 권 원내대표와 성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원내 지도부와 이채익 행안위원장, 윤한홍 정무위 간사, 류성걸 기재위 간사, 이만희 행안위 간사 등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선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기재부 최상대 제2차관, 최명규 행안부 재난관리정책관 등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