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24%로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영국 조문 불발, 사적 발언 논란, 한미정상회담 불발, 약식 한일정상회담 등 순방 논란이 지지율을 끌어내린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갤럽이 지난 27~29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답변은 지난주보다 4%포인트 떨어진24%로 나타났다.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4%포인트 오른 65%였다. 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최저치인 24%를 기록한 건 지난 8월 조사 이후 두 번째다.

 2주연속 하락은 영국과 북미 순방 논란과 이후 대통령실 대응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직무수행에 대한 '부정평가 이유' 항목에서 확인된다.

 지지율 하락에는 순방외교·비속어 논란 영향에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 직무수행 부정평가 요인으로 외교(17%)를 꼽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뒤이어 ‘경험·자질 부족/무능함(13%)’ ‘발언 부주의(8%)’순이었다. ‘진실하지 않음/신뢰 부족’(5%)이라는 응답도 있었다.

 반대로 긍정 평가 이유로도 외교(8%)가 가장 많았다. 또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 ‘전반적으로 잘한다(각각 7%)’는 답변이 나왔다.

 이번 순방과 관련해 ‘국익에 도움이 됐다’는 응답은 33%였다. 반면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응답한 비중은 54%에 달했다.

 이전까지는 경험 부족, 경제 민생 못살핌, 소통 미흡 등이 상위에 올라 있었다.

 갤럽은 역대대통령 취임 첫해 2분기 지지율(직무수행 긍정)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29%(2022년 7~9월 평균)를 기록해 이명박 대통령 당시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노태우 대통령은 57%, 김영삼 대통령은 83%, 김대중 대통령은 62%, 노무현 대통령은 40%, 이명박 대통령은 21%, 박근혜 대통령은 51%, 문재인 대통령은 75%였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 11.2%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