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외교장관·안보실장 레벨서 긴밀히 소통"
"北 탄도미사일 발사, 안보리 결의 명백한 위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임석해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임석해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통령실은 5일 탄도미사일 무력시위 빈도와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미사일 사거리가 증강 중이고, 플랫폼도 (IRBM·중거리탄도미사일)바뀌었다. 또 앞으로 다른 미사일 도발이 있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빈번해졌다"며 "7차 핵실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단계적 시나리오를 밟아가는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관련 한미 양국은 외교장관, 안보실장을 포함한 모든 레벨에서 실시간으로 긴밀히 소통하며 공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에 위협"이라며 "우리는 한미, 한미일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할 것이다.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른다는 점을 인식시키기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술핵 재배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는 "기존에 대통령이 말한 원칙을 강조하는 것으로 답변을 갈음하겠다"며 "확장억제라고 하는 건 핵으로 도발하는 것을 억지할 수 있는 모든 패키지를 망라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윤 대통령은 견지하고 있다. 한미 양국이 긴밀하게 억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한미동맹에 기반한 대북 억제력에 대해 "레토릭에 그치지 않는, 실질적인 행동하는 동맹"이라고 평가하면서 "로널드 레이건함이 다시 동해로 들어왔고, 정밀타격 훈련이 한미 연합훈련에 의해 이뤄진 점을 말할 수 있다. 행동을 수반하는 동맹차원의 한미 군사협력, 한미일 안보협력도 지속적으로 북의 긴장 고조 움직임과 함께 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