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도립극단, ‘예술감독 선발 특별 기획전’ 관객평가단 모집

- 11월 3일부터 14일까지, 경남 도내 거주자 대상 100명 한정 모집

2025-10-23     이철봉 기자
특별기획전 온라인 홍보물 포스터 (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 도립예술단(극단)은 오는 11월 22일에 개최되는 예술감독 선발 ‘특별 기획전’의 관객 평가단을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경남도민이 직접 도립극단 예술감독 선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로 경남도립예술단이 도민과의 소통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로 마련되었다.

앞서 극단은 예술감독 선발 방식을 경력 중심의 서류 평가 및 면접전형에서 벗어나, 작품을 이끌 창의력과 극단을 운영할 예술행정능력, 그리고 도민과 소통할 공감 능력을 두루 갖춘 인물을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검증하여 선발하기 위해 ‘특별 기획전’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특별 기획전’에서는 예술감독 최종 후보자 2인이 동일한 조건에서 각각 작품을 제작하게 된다.

완성된 작품은 ▵경남도립예술단 관계자(40점) ▵출연진·제작진(40점) ▵관객(20점)의 평가를 통해 운영위원회 심의자료로 반영될 예정이며, 이 가운데 관객평가단의 참여가 결과에 직접 반영되는 만큼, 도민의 결정이 도립극단 운영의 중요한 기준이 될 예정이다.

관객평가단 참여방법은 11월 3일부터 11월 14일까지 12일간 전자우편(gnptc@naver.com)으로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신청 자격은 경남 도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모집 인원은 100명 한정으로 선착순 선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남도립극단 누리집 통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선발된 관객평가단은 11월 22일 오후 1시, 오후 7시 30분 경남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특별 기획전 공연에 참여해 작품을 관람하고, 서면으로 평가 의견을 제출하게 된다.

한편, 경상남도 도립예술단은 이번 관객평가단 모집이 도민과 함께 호흡하는 예술의 출발점이 되길 바라며, 도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