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체부‧경남도 및 청년문화예술인 등 참여, 영남루 탐방과 밀양아리랑 공연 관람
- 통영국제음악당 투어 등 경남의 아름다움과 문화매력 적극 소개

밀양아리랑 대축제 사진 (사진/제공=경상남도)
밀양아리랑 대축제 사진 (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함께 21일부터 22일까지 양일간, 「로컬100, 로컬로!」 지역 방문 캠페인의 첫 대상지인 밀양시와 통영시를 찾아 ‘밀양아리랑 대축제’와 ‘통영국제음악제’를 홍보한다고 21일 밝혔다.

「로컬100」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실현을 위해 지역문화 매력자산의 발굴·육성·확산을 위한 것으로, 지역 명소, 콘텐츠, 명인 등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 문화자원 100개를 선정해 국내․외에 홍보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10월 경남도는 문체부 주관 ‘지역문화매력 100선(로컬100)’ 공모사업에 참여해 진주남강유등축제, 밀양아리랑대축제, 통영국제음악제, 진해군항제, 남해독일마을맥주축제, 산청동의보감촌, 창녕우포늪 등 7곳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로컬100」 지역 방문 캠페인은 65년 전통을 가진 밀양의 대표 축제이며, 지난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밀양아리랑을 계승․발전시키고 있는 ‘밀양아리랑대축제’와 국내 최초 유네스코 음악 창의도시로 통영을 대표하는 클래식 음악 축제인 ‘통영국제음악제’를 전국에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통영국제음악제 (사진/제공=경상남도)
통영국제음악제 (사진/제공=경상남도)

이날 행사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남도 관계자를 비롯해 청년문화예술인, 전문가, 언론, 일반인 등 50여 명이 참여한다.

먼저, 21일에는 밀양향교를 방문하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아름다운 풍경의 교동 고택 탐방과 밀양 종부와 함께하는 김장 체험 시간을 갖는다.

이어, 지역의 아름다움과 문화적 매력을 적극 소개하기 위해 다양한 코스를 가진 낙동강 자전거길을 탐방하며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가진다.

또한, 역사적인 명소인 국보 23호로 지정된 영남루를 방문하여 지역의 유서 깊은 문화를 체험한 다음, 밀양아리랑 아트센터에서 밀양의 대표적인 전통예술 공연 중 하나인「밀양아리랑 ‘날좀보소’ 공연」을 감상한다.

마지막으로 구 밀양대학교에서 열리는 ‘2023 문화도시 성과공유’ 행사에 참석하여 지역의 예술과 문화가 어우러지는 소중한 순간을 함께 하는 것으로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한편, 경남도는 「로컬100」에 선정된 도내 명소에 대해 시군과 협력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