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5개관 공공도서관 대상, 7개 항목 13개 지표 평가

창원동부도서관 전경
창원동부도서관 전경

경남대표도서관은 도내 지방자치단체 공공도서관 45개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우수도서관 3개관을 선정했다.

도내 공공도서관을 면적, 장서수, 직원수, 예산에 따라 그룹별로 나누어 ▲예산 ▲장서 ▲사서 ▲공간 ▲서비스 ▲협력 ▲경영계획 7개 항목 13개 지표로 평가했다. 특히 경남도는 ‘독서문화진흥 및 도서관 특성화 우수사례’ 지표를 추가하여 각 도서관의 정성적인 측면도 평가하였다.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결과, 우수도서관은 김해 장유도서관, 창원 동부도서관, 김해 김해기적의도서관으로 선정되었다. 우수도서관에는 기관 및 유공공무원 도지사 표창 수여되었다.

김해기적의도서관 전경
김해기적의도서관 전경

김해 장유도서관은 지역 내 다양한 기록물을 총괄적으로 수집, 정리, 보존하여 지역자료 중심센터 역할을 하여 ‘기록하는 도서관’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한 것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창원 동부도서관은 남녀노소 참여할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으로 생활독서 분위기를 조성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김해 김해기적의도서관은 그림책을 통해 관내 노인종합복지관 등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소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경남도의 독서문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