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육·해·공군과 해병대의 특수부대에 국내 개발된 위성위치보고장치의 납품을 올해 11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위성위치보고장치' 사업은 2021년부터 약 138억원을 투자해 기존 위치보고접속장치(PRE) 보다 성능이 향상된 무기체계를 국내구매로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 11월 구매시험평가를 통과했고, 12월엔 아리온통신과 계약 체결 후 납품을 시작했다.

현재 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위치보고접속장치(PRE)는 수명주기 10년을 초과해, 데이터와 음성의 자체 전송기능이 없어 별도의 무선통신장비의 연결이 필요했다.

신형 위성위치보고장치는 성인 남성 손바닥 정도의 크기와 1Kg 이하의 무게로 휴대가 간편하다. 전 세계 60여개의 저궤도 통신 위성(이리듐 위성, Iridum satellite)을 기반으로 자체통신이 가능함에 따라 지상·해상· 공중 모든 영역에서 글로벌 특수작전 수행 시 별도 장비 연결 없이 직접 국내 지휘소와 데이터 및 음성통신을 할 수 있다.

이번 신형 위성위치보고장치 도입에 따라 우리 군은 해외 파병지역 및 국제 분쟁지역에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작전을 수행할 때 주요한 통신수단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사청 박영근 감시전자사업부장은 "위성위치보고장치의 사용으로 우리 특수부대 작전반경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며 "향후 중동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K-방산 수출 증대에 한 몫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