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4일 분성광장서 공연·동요제 열려

(사진제공/김해시)
(사진제공/김해시)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제3회 김해 남명문화제를 13. 14일 양일간 분성광장(분성로335번길 30일원)에서 개최한다고 전했다.

 ‘김해 남명문화제’는 2019년 시작해 올해 3회를 맞은 행사로 조선 중기 김해 대동면 산해정에서 18년 동안 기거하며 학문을 완성한 남명 조식(1501~1572) 선생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대중문화예술 행사이다.

 13일에는 창작공연 ‘남명 집 떠나는 날’과 청소년 페스티벌, 생활예술인 페스티벌이 진행되며 14일에는 제2회 남명전국창작동요제가 열린다. 행사장에는 남명 선생 초상화를 토대로 디자인한 도포를 걸치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남명 포토존’도 설치된다.

 분성광장 야외 공연행사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인원을 제한하고 음식물 섭취 금지와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부 작성에 철저를 기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한다.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성리학자인 남명 조식 선생은 경(敬)과 의(義)를 존중하고 실천하는 선비정신으로 많은 제자를 거느려 남명학파가 생성되기도 했다. 실천을 중시한 그의 사상은 임진왜란 시기 의병활동으로 계승되었고 그의 많은 글들은 아직도 충언의 본보기로서 남아 있다.

 시 관계자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삶의 지침이 될 수 있는 남명사상이 김해 산해정에서 완성된 것은 감사한 일이고 김해 남명문화제가 김해가 남명사상의 발상지라는 것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올해로 3회를 맞은 본 행사가 해를 거듭해 김해의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