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전기요금이 킬로와트시(㎾h)당 7.4원 오른다. 이에 따라 4인 가구의 월평균 전기요금은 약 2271원 늘어날 전망이다.

 반면 산업용ㆍ일반용 전기를 쓰는 대용량 고객 대상 요금은 차등 조정될 예정이다.

 30일 한국전력은 이같은 전기요금 인상안이 담긴 ‘전기요금 체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한국전력(한전)은 다음 달 1일부터 모든 소비자의 전기요금을 ㎾h당 2.5원 인상한다고 30일 밝혔다.

 여기에 지난해 결정한 10월 기준연료비 잔여 인상분 ㎾h당 4.9원을 포함하면 4분기 전기요금 인상분은 ㎾h당 총 7.4원이 된다.

 이에 따라 4분 전기요금은 4인 가구 기준(월 평균 전력량 307㎾h)으로 약 2271원 증가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산업용(을)ㆍ일반용(을) 전기를 사용하는 대용량 고객의 요금은 추가 인상한다. 다만 공급 전압에 따라 차등 조정한다.

 모든 소비자 대상 인상분인 ㎾h당 2.5원을 포함해 고압A 전기는 ㎾h당 7원, 고압BC 전기는 ㎾h당 11.7원 오르게 된다.

 300㎾ 이상 대용량 '산업용 을'과 '일반용 을' 전기요금은 ㎾h당 2.5원에 표준전압에 따라 4.5~9.2원의 추가 요금으로 차등 적용된다.(고압A ㎾h당 7원, 고압BC ㎾h당 11.7원)

 한전은 또 영세 농·어민 보호 취지에 맞게 농사용 전기요금 적용 대상에서 대기업을 제외하기로 했다. 대기업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기업집단을 말한다.

 한전은 에너지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전기요금 전액 지원 등의 대책도 펴기로 했다. 지난 7월부터 적용 중인 복지할인 한도 40% 확대 조치를 올해 말까지 연장해 취약계층의 요금부담을 덜어준다. 특히 장애인, 유공자, 기초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최대 207㎾h 사용량까지 전기요금을 전액 지원한다. 사회복지시설은 할인 한도 없이 인상되는 전기요금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 전력다소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기 효율 향상 컨설팅을 실시하고, 소비 효율 개선을 위한 지원에도 나선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