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미래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도민인식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제주와미래연구원 의뢰로 리서치플러스조사연구소가 지난 19~20일 이틀간 만 19세 이상 제주도민 747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제주도민 10명 중 9명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류 결정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방류 이전에 정부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70%를 웃돌았다.

 특히 원전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제주 수산물을 아예 구매하지 않거나 안전성이 인증된 수산물만 구입하겠다는 도민도 80%가 넘어 제주 수산업계의 피해도 예상된다.

 먼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사실을 알고 있느냐는 물음에 응답자 92.2%가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방류 결정을 '반대한다'고 답변한 비율은 92.1%에 달했다. 이어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5.6%), '잘 모르겠다'(2.3%) 순이었다.

 또 원전 오염수 방류로 제주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96.5%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방 류 이후 제주 수산물 구매 의향에 대해 묻자 57.0%는 '방사능 안전성이 인증된 수산물에 한해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모든 해양 수산물을 구매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비율도 26.2%에 달했다.

 도민 대다수는 원전 오염수 방류가 수산업뿐 아니라 제주 관광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원전 오염수 방류가 제주 관광산업에 미칠 영향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65.2%가 '심각한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답했다. 나머지 답변은 '현재 보다 다소 침체될 것(27.4%)', '현재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5.2%)', '잘 모르겠다(2.1%)' 순으로 나타났다.

 방류 전·후 정부 대응(복수 응답)과 관련해서는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방류를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71.9%, '방사능 검사에 한국 정부 전문가가 참여 후 결정해야 한다' 43.8%, '국제원자력기구(IAEA) 결정에 따라야 한다' 7.1%로 분석됐다.

 실제 방류가 이뤄진 뒤 대응 방안(복수 응답)에 대한 물음에는 '원산지 표시 강화 및 방사능 안전성 인증제 실시' 의견이 61.7%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본산 수산물 전면 금지' 55.4%, '수산업과 관광업, 해녀·소상공인 등 피해실태 조사 및 지원' 35.3% 순으로 조사됐다.

 이어 '주변나라와 협력해 객관적인 방사능 검사를 한 뒤 방류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48.7%)', '방사능 검사에 한국 정부 전문가가 반드시 참여 후 결정해야 한다(43.8%)', '국제원자력기구 결정에 따라야 한다(7.1%), '외교적 문제이므로 일본 정부 기준에 따라야 한다(0.3%), '기타(1.1%)' 순으로 답변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코리아이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